교재 : Do it! 스위프트로 아이폰 앱 만들기 (개정 6판)

환경 : MacOS

        (학교 MacOS 버전은 10.13.6(17G65)인 High Sierra이다. 이에 필요한 Xcode 버전이 9.4.1로 실행을 하지만

        최신 버전을 많이 타는 MacOS 특성상 가장 최신의 OS와 Xcode 버전이 가장 좋겠다.

        당장 교재 버전과 내 자리의 OS도 버전이 달라서 보여지는 UI와 메뉴도 꽤 많이 다르다. 빠른 시일 내에 맥북을 사자.)

언어 : Swift

        (학교 실습실에는 MacOS가 있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MacOS 기반 기기가 없어서 goorm IDE를 활용하거나

        VMware나 Virtual Machine을 활용해서 실습을 할 것 같다. 맥북을 빨리 사자.)

 

목차

1. Hello! 아이폰 앱

2. 뷰 기반 프로그램 직접 만들기

3. 뷰 컨트롤러 기반 프로그램 만들기

4. 멀티미디어 활용하기

5. 이벤트와 제스처

 

개요

목차를 보면 알겠지만 iOS 프로그래밍 수업이 Swift에 대한 문법을 배운다거나 자세한 개발 환경을 다루는 수업이 아니다.

뷰(화면) 기반으로 앱을 만들어보는 뭐랄까 실습형 수업같은 느낌?

하지만 이 실습도 실무에서 사용되는 모듈과 알고리즘이 아니라 iOS에 대해 친숙해지고 기초를 배우는 아주 초보적인 단계이다.

초보적인 단계인만큼 지원하는 기능을 최대한 낱낱이 살펴보고 무지성으로 코드를 따라하지 말고 어떤 매커니즘으로 돌아가는지 파헤쳐보겠다.

 

[ 2주차 과제 ]

1. 실습 예제 1번 (아이폰 화면 만들기 : Hello lbl 변경)

2. Xcode에 대한 메뉴는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

 

+ Recent posts